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378 , 433 , 384,754
 
작성일 : 17-11-11 07:35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7년 11월 5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384  

성경: 마태복음 16:16-19

제목: 내 교회를 세우리니

 

오늘날 소속이 없는 교인들, 등록하지 않고 다니는 사람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교회는 안 나가는 무교회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도 생각해봅시다.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는 과연 필요한 것인가? 교회가 때때로 인간냄새를 풍기고 불완전한 모습을 하고 있어도 반드시 교회를 나가야만 하는가? 교회에 안 나가면 신앙생활이 안 되는가?’ 이것은 참 중요한 문제이고 반드시 알아야 할 문제입니다. 교회는 사람이 필요해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사람들이 고안해서 만들어낸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주님께서 33년 동안 이 땅에서 삶을 마치시고 승천하실 때 이 땅에 남겨놓으신 것이 딱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교회입니다. 우리가 예수를 믿기 시작하면서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회에 속하여 신앙생활을 합니다. 내 믿음, 내 신앙, 전체가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교회생활이 나의 신앙생활의 전부라도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회를 바로 알고, 교회생활을 잘해야 하나님을 잘 섬길 수 있고, 믿음생활도 잘할 수 있습니다.

 

1. 교회란 무엇입니까?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교회는 프로그램도 아닙니다. 교회는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성도들의 연합체입니다. 건물은 성도들이 모여서 예배드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소, 즉 예배당입니다. 고린도전서 1:2에 보면 고린도 지방에 있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고린도교회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달라스 동부교회는 무엇입니까? 바로 여러분들입니다. 여러분들이 교회 구성원이고 교회를 이루는 몸체입니다. 그러므로 나 한 사람이야 모이면 어떻고 안 모이면 어떤가? 이런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교회를 헬라어로는 에클레시아라고 하는데 그 뜻은 불러 모았다는 의미입니다. 마태복음 18:20에 신자들이 모여서 예배드릴 때 예수님도 그곳에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성경은 반드시 모여서 예배드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교회는 안 나가고, 구원 받았다고 하면서 교회를 안 나갑니다. 심지어 인터넷 교회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교회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해서 설교를 듣고, 온 라인으로 헌금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옳지 않습니다. 히브리서 10:25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이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2. 교회의 주인은 누구인가?

18절에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여기에 보면 내가 내 교회를 세우리니교회를 세우신 분이 주님이십니다. 그리고 세워진 모든 교회는 주님의 것입니다. 교회의 주인은 주님이고 하나님이십니다. 교회의 모든 주권이 주인 되시는 하나님께 있다는 선언입니다. 그러므로 세상 천지에 그 누구도 교회의 주인이 될 수가 없습니다. 교회는 목사의 것도 아니고, 장로의 것도 아니고, 집사의 것도 아니고, 교인들의 것도 아닙니다. 교회는 목소리 큰 사람의 것도 아니고, 헌금 많이 내는 사람의 것도 아니고, 개척맴버들의 것도 아닙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것이며 주님의 것입니다. 모든 성도들은 주님의 일군들이고 주님의 백성들입니다. 교회에서 사람이 주인이 되면 안 됩니다. 교회에서는 하나님만 높이고, 하나님만 나타나고, 하나님만 존귀히 되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3. 교회의 기초는 무엇인가?

18절에 네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이 반석은 16절에서 베드로가 고백한 그 신앙고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리스도이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이 진리가 교회의 기초라는 것입니다. 이 고백을 하는 사람이라야 성도입니다. 이런 고백을 하는 성도들이 모여서 이룬 것이 교회입니다. 교회의 기초는 진리의 말씀입니다. 이 세상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단체들이 있습니다. 학교, 군대, 회사, 친목회, 동창회, 한인회, 등 그러나 그런 모임들을 교회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런 모임은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말씀 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교회 간판 내 걸었다고, 건물 있다고, 다 같은 교회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바른 진리에 서 있어야 참 교회입니다. 참 교회의 징표가 무엇입니까? 첫째 말씀의 올바른 선포입니다. 둘째 성령의 올바른 시행입니다. 셋째 권징을 부지런히 시행하는 것입니다.

 

4. 교회의 대적은 누구인가?

18절에 음부의 세력이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교회의 영적 전쟁을 의미하며 교회를 상대로 싸우는 대적이 있다는 말입니다. 혼자가 이겼다 졌다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신앙생활하지 못하게 하려는 세력이 있습니다. 그 원수는 사탄 마귀입니다. 모든 성도는 마귀와 싸워야 합니다. 온 세상은 사탄의 지배하에 있습니다. 그 사탄의 지배를 벗어나 하나님께 속한 곳이 하나 있는데 그곳이 교회입니다. 사탄과 싸우는 곳은 교회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귀는 죽기 살기로 교회를 무너뜨리려고 하고 성도를 잡아먹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음부의 세력은 교회를 이기지 못합니다. 교회의 승리는 결정되어 있습니다. 주님께서 십자가로 승리하셨기 때문입니다. 최후의 승리는 교회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려워 말고 낙심하지 말고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웁시다. 계시록 1장에 보면 사도요한은 밧모섬에서 주의 날에 큰 음성을 듣고 돌아보다가 금 촛대를 발견했습니다. 금 촛대는 교회를 의미합니다. 교회는 금 촛대처럼 빛나고 찬란하고 영광스러운 것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