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378 , 433 , 384,754
 
작성일 : 17-11-18 07:28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7년 11월 12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376  

성경: 에베소서 1;22-23 

제목; 주님의 몸된 교회

 

지난주에는 교회가 무엇인지, 왜 교회에 나가야 하는지, 교회는 누가 세웠으며 교회의 주인이 누구인지, 교회를 반석위에 세웠다고 했는데 이 반석은 무엇인지, 그리고 교회의 대적이 누구인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교회는 주님의 몸이라는 말씀과 교회의 사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피려고 합니다.

 

1. 주님의 몸된 교회

22-23절에 또한 만물을 그분의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분을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교회는 그분의 몸이며,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분의 충만이다.” 주님은 교회의 머리이고 교회는 주님의 몸입니다. 이 말은 주님과 교회는 하나라는 말입니다. 머리와 몸은 분리될 수 없고 생명적으로 연합관계에 있습니다. 몸은 머리의 지배를 받게 되고, 머리가 받는 영광에 참여하게 됩니다. 바울이 사울이었을 때 교회를 핍박하였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고 하셨습니다(9:4). 주님은 교회와 주님 자신을 하나라는 의미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21장에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물으신 후 내 양을 먹이라하셨습니다. 교회를 사랑하는 것이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교회가 주님의 몸이라는 이 말씀에는 무슨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교회에 나오면 예수님을 만나러 나오는 것이고 교회를 사랑하는 것이 바로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교회를 가까이 하는 것은 주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고 교회를 위해서 일하면 주님을 위해서 일하는 것입니다. 교회를 위해서 눈물을 흘리면 주님을 위해서 운 것이 됩니다. 교회를 위해서 희생하고 봉사하는 것은 주님을 위해서 희생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교회를 싫어하는 것은 주님을 싫어하는 것이고, 교회를 등한히 하는 것은 주님을 등한히 하는 것이고, 교회를 비난하면 주님을 핍박한 것이 됩니다. 교회를 찢고 분열시키는 것은 주님의 몸을 찢는 것입니다. 교회가 주님의 몸이니까요? 지금까지 내가 주님을 위해서 무엇을 했는가를 알려면 내가 교회를 위해서 무엇을 하는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 교회의 4대 사명.

첫째, 예배. 하나님께서 이 땅에 교회를 세우신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교회의 사명이 무엇입니까? 교회가 해야 할 일이 무엇입니까? 그 첫째가 예배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어디에 있습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한 목적이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까? 예배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입니다. 예배를 위해서 일주일 중에 특별히 하루를 정해서 안식일로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예배를 위해서 예배당 건물도 짓고, 주차장도 만들고, 모든 시설을 갖춥니다. 예배를 위해서 성도들이 모입니다. 예배는 이 땅 위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중요하고, 가장 우선적이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복된 일입니다. 성도에게는 그 어떤 일도 예배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예배는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인간의 운명이 예배에서 달라집니다. 축복 받느냐 축복 못 받느냐가 예배에서 갈라집니다.

둘째, 전도. 하나님께서 이 땅에 교회를 세우신 또 하나의 이유는 복음을 전해서 영혼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주님은 이 땅에 계실 때 직접 전도하셨고 승천하시면서 전도의 사명을 교회에 맡기셨습니다. 마태복음 28: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이것은 모든 족속에게 전도하라는 것입니다. 우리에 있는 99마리 양은 두고 잃은 양 한 마디를 찾는 것이 주님의 심정입니다. 자식을 잃어버렸다면 찾아야 합니다. 만사 제쳐두고 찾아야 합니다. 무슨 이론, 형편, 체면 따질 것 없습니다. 영혼 구원은 그렇게 힘써야 할 일입니다. 교회가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세상은 소망이 없습니다.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하다고 했습니다.

셋째, 교육.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이고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구원만 받으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가정에서 부모가 양육합니다. 마찬가지로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말씀을 통해서 양육을 받아야 합니다. 말씀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디도서 2:11에 보면 우리를 가르쳐서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마태복음 28:19에는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제자를 삼는다는 말은 일군을 키운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주님의 사역을 계승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일군을 세우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는 확장될 수 없습니다.

넷째, 구제와 봉사와 교제. 에베소서 4:16에 보면 온 몸은 그리스도께 속해 있으며,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아 함께 연결되고 결합된다. 각 지체가 자기의 분량대로 역사함을 따라 몸이 자라나며, 사랑 안에서 자신을 세워간다.” “각 마디를 통해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 성도들끼리 서로 교제하면서 도움을 주고받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각 지체가 자기의 분량대로 역사함을 따라 몸이 자라나며성도가 교제하고 도움을 주고받음에 따라 몸된 교회가 자라난다는 것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성도의 교제가 바로 되지 않고 서로 격려하며 세워 주는 일을 하지 않으면 믿음이 자라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무교회주의자들의 특징은 성장이 없고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성도 간에 사랑으로 교제하는 것은 나 자신의 영적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교회가 이런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