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432 , 441 , 409,333
 
작성일 : 18-03-24 07:26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3월 18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41  

성경: 민수기 21:4-9 

제목: 장대에 달린 놋뱀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생활 40년을 기록한 책입니다. 수없이 원망하고 불평하다 징계를 받았으나 그들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또 다시 원망하고 불평합니다.

 

1.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함

4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길로 인하여 낙심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해방되어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서 가는 길입니다. 지금 가는 길이 비록 거칠고 힘들어도 감사하면서 가야 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그런데 에돔 왕이 길을 막았기 때문에 홍해 길로 돌아서 올라가는데 길이 너무 험하고 여러 날 걸리므로 마음이 상하였습니다. 그들은 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어 광야에서 죽게 하십니까?” 하면서 원망했습니다. 5절에 보면 음식도 없고 물도 없다고 원망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여행할 때 하나님께서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하늘에서 만나를 내리시면서 신비한 방법으로 그들을 먹고 마시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감사하고 찬송하고 살아도 모자랄 판에 먹는 것이 매일 똑같고 물도 모자란다고 원망했습니다. 기적의 만나를 먹으면서 원망하고 반석에서 나는 물을 마시면서 원망합니다. 심지어 이 형편없는 음식이 매우 싫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처음 만나를 먹게 되었을 때 꿀 섞은 과자와 같았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형편없는 음식이라고 하면서 싫다고 했습니다. 원망과 불평은 우선적으로 자기 마음을 파괴합니다. 광야의 거친 환경보다 그들의 마음이 더 광야 같은 상태가 된 것입니다.

 

2, 불뱀이 나와 물어 죽게 함

6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불뱀을 보내 백성들을 물게 하시므로 많은 백성이 죽었습니다. 원망은 불뱀을 불러들였습니다. 불뱀은 광야에서 사는 독사 가운데 한 종류라고 합니다. 그 불뱀에게 물리면 상처 부위가 뜨거워지고, 불에 덴 것 같이 아프고, 결국은 부어서 죽는다고 합니다. 많은 불뱀들이 사방에서 나와 물었으므로 사람들이 많이 죽었습니다. 7절에 보면 백성이 모세에게 죄를 지었다고 마하면서 여호와께 기도해 달라고 말합니다. 참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세상에는 죽어가면서도 끝까지 이를 갈고, 끝까지 회개하지 않고,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모세에게 기도해달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살길입니다. 늦게라고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므로 살길이 만들어집니다. 백성들이 먼저 기도해달라고 요청한 것은 광야 여행 중 여기가 유일한 경우였습니다. 이는 그만큼 상황이 심각했음을 암시합니다. 모세는 회개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용서해 주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었습니다.

 

3, 놋뱀을 쳐다보면 살게 됨

하나님께서 모세의 기도에 응답해주셨습니다. 8-9절에 보면 놋으로 불뱀 형상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아서 불뱀에게 물린 자마다 그 놋뱀을 쳐다보고 살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마련해 주신 구원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냥 믿음을 가지고 쳐다보기만 하면 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놋뱀을 바라보지 않은 자는 다 죽었습니다. 놋뱀은 십자가에 못 박히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요한복음 3:14-15절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할 것이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뱀에 물린 백성을 위해 놋뱀을 장대에 매다시던 하나님이 죄를 범한 인류를 위해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리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오직 예수님을 믿고 바라보는 사람마다 구원을 받게 하셨습니다. 놋뱀을 쳐다보면 누구나 살 듯 주님을 바라보고 믿는 자는 누구나 구원을 얻습니다.

누가 바라봐야 합니까? 이사야 45:22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며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땅 끝의 모든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바라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죄인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죽습니다. 예수님을 쳐다보기만 하면 구원을 얻습니다. 바라보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바라보는 데 무슨 힘이 듭니까? 손발을 움직이지 않아도 됩니다. 바라보는데 지식을 가져야 합니까? 아닙니다. 무식한 자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바라보는데 기간이 필요합니까? 지금 바라보십시오. 나이가 많아야 바라볼 수 있습니까? 어린아이라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뱀에 물리셨습니까? 고통이 있습니까? 죄로 인하여 두려워하십니까?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린 주님, 나를 위해 피 흘리신 주님을 바라봅시다. 죄인 된 자신을 바라보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만 바라보면 우리가 비록 광야에 살아도 천국 같은 인생을 맛보게 됩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