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140 , 855 , 488,972
 
작성일 : 18-05-05 07:40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4월 29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371  

성경: 말라기 1:1-5 

제목: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십니까?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말씀이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것일 실제로 마음 깊이 깨닫고 감사하며 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며,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나를 버리지 않고 끝까지 나와 함께 하시며, 하나님께서는 나를 향한 복된 계획을 가지고 계시고, 항상 최선의 길로 인도하시며,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계십니까? 이런 확신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항상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생활을 할 것입니다.

2절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너희를 사랑한다." 하였으나, 너희는 말하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십니까?" 라고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살면서도 그 사랑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한다고 말씀해주어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고요? 그게 무슨 소립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어떻게 사랑하십니까?” 하고 반문합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습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에 포로 잡혀가서 고난을 당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바벨론 나라의 부귀와 영화를 보았습니다. 하나님 믿지 않는 바벨론의 대단한 문화와 부유한 삶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포로에서 돌아와 보니까 하나님을 믿는 나라인 이스라엘은 너무나 가난합니다. 자주자주 외부의 침략을 받습니다. 이런 현실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백성들에게 말라기 선지자를 보내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여전히 사랑하셨습니다. 변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고, 사랑이 식은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이 타락하고 식어져서 하나님의 사랑까지 의심하는 지경에 빠져있었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그들을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도 이렇게 사랑하십니다. 때로는 넘어지고 비틀거리고 방황하지만 주님은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믿으시기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반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해서 예배드리고, 찬송하고, 기도하고, 봉사하고, 헌신하고, 충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

 

1. 선택입니다.

2-3절에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여기서 야곱을 사랑하였다는 말은 야곱을 선택했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한 것이 사랑의 증거라는 것입니다. 신명기 4:37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사랑 하신고로 그 후손 너를 택하시고 신명기 7:7여호와께서 너희를 택하신 것은, 너희가 다른 민족들보다 수가 더 많아서가 아니라, 여호와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셔서 선택하시고하나님의 사랑은 선택하신 것에 있습니다. 3절에 에서는 미워하였다."고 했는데 에서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한 남자가 살아가면서 여러 여자들을 만나고 사귀며 지내다가 한 여자를 선택해서 결혼합니다. 선택해서 결혼했다는 것은 그녀를 사랑한다는 증거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나를 택하시고 구원하신 것이 나를 사랑한다는 증거입니다.

 

2. 구원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독생자를 보내 구원해준 것에 나타나있습니다. 요한일서 4:10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로마서 5: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요한복음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여러분은 하나 밖에 없는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고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큰 사랑을 알고 있습니까?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 때문에 우리가 구원받은 것을 믿습니까? 그것을 믿으면서 하나님의 사랑은 믿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이것은 큰 모순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독생자를 통해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3. 징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면 복을 주셔야지 왜 이렇게 고난 받게 하시느냐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벨론에서 포로생활하게 한 것은 사랑의 징계였습니다. 예레미야 29:11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고 평안이며, 너희에게 소망 있는 미래를 주려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알 것이 있습니다. 히브리서 12:6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징계하지 않는 것은 참 아들로 대우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1장에 하나님께서 사랑하지 않는 자들은 내버려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상을 숭배하고 동성연애를 하고 죄를 지어도 내버려두었습니다. 그러다가 죄가 가득차면 심판하십니다. 그들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감사하면서 믿음으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