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221 , 431 , 436,345
 
작성일 : 18-05-12 07:31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5월 6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62  

성경: 잠언 14:1 

제목: 집을 세우는 여인

 

가정의 달 5월입니다. 가정은 인간의 생활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기관이며 삶의 중심입니다. 일상생활은 물론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참으로 중요합니다. 가정이 바로 되어야 모든 일들이 바로 되고, 신앙생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1절에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나 어리석은 여인은 자기 손으로 집을 무너뜨린다.” 여인을 두 부류로 구분합니다. 지혜로운 여인과 미련한 여인입니다. 그 특징은 지혜로운 여인은 집을 세우고 미련한 여인은 집을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가정이 잘되느냐 못되느냐 하는 여부가 아내에게 달렸다는 뜻입니다. 모든 것이 아내의 책임은 아니겠지만 가정에서 아내의 역할이 크고 중한 것은 사실입니다.

본문에서 은 건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가정을 의미합니다. 영적인 의미로는 집은 교회를 가리키고 여인은 성도를 가리킵니다. 자기 교회를 세우는 자가 지혜로운 성도이고, 자기 교회를 무너뜨리는 사람은 미련한 성도입니다. 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백성이 되어가지고 자기 나라를 무너뜨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미련한 사람입니다. 무엇이나 세워나가는 것을 힘들고 어렵고 허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힘들어도 세워 나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세워나가는 일을 하고, 미련한 사람은 무너뜨리는 일을 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집이 무너지고 어떻게 하면 집을 세울 수 있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분쟁하면 무너지고 화목하면 세워집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마가복음 3:24-25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이 말씀은 얼마나 사실적입니까? 나라나 가정이나 스스로 분쟁하면 설 수가 없습니다. 그런 나라나 가정은 가만히 두어도 저절로 망하고 말 것입니다. 오늘날 분쟁으로 무너지는 가정이 많습니다. 교회도 분쟁으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나라도 분쟁하면 망합니다. 한국이 과거에도 당파 싸움과 내분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지금도 좌파와 우파가 갈라져 분쟁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반면에 단합하고 협력해야 세울 수 있습니다. 전도서 4:9-12에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낫다고 말합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지만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한다고 말합니다.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한다고 말합니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둘이 힘을 합하면 더 잘된다는 뜻입니다. 잠언 17:1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육선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화목을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모으고 합력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면 하나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악인의 입으로 무너지고 정직자의 축복으로 번성합니다.

잠언 11:11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성읍이 번영하나 사악한 사람의 입 때문에 마을이 망한다.” 악인의 입은 원망과 불평과 저주를 의미합니다. 속상하다고 화를 내고 자기 마음에 안 든다고 악담을 쏟아내면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다 쓰러져 죽은 것이 무엇 때문입니까? 믿음이 없는 정탐꾼 10명의 말이 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염이 되어서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망하게 되었습니다. 나라를 세워 나가야 합니다. 교회를 세워 나가야 합니다. 말 한마디라도 건설적으로 하고 유익이 되게 하고 소망적으로 합시다.

반대로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성읍이 번성한다고 했습니다. ‘정직한 자의 축복은 쉽게 말하면 기도입니다. 성읍은 기도하는 사람으로 인하여 강해지고 부흥합니다. 한국교회가 이만큼 발전하고 부흥한 것은 새벽마다 부르짖는 목사님, 권사님, 집사님, 성도님들의 기도 때문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가정을 세우는 사람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교회를 세우는 사람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나라를 세우는 사람입니다. 한나의 기도는 한 가정을 살렸습니다. 에스더의 기도는 유대 민족을 구했습니다. 히스기야는 기도로 앗수르 군대 185천명을 물리쳤습니다.

 

3. 미련함으로 무너뜨리고 지혜로 세웁니다.

잠언 14:1무릇 지혜로운 여인은 그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하와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선악과를 따먹고, 남편에게도 주어서 먹게 하므로 그 집안이 망했습니다. 아합의 아내 이세벨은 우상 숭배하는 일을 하다가 나라도 망하고 집안도 망하고 망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치와 허영심으로, 남편이나 아내 모르게 빚보증 서는 것으로, 계 들었다가, 춤바람으로, 도박하는 일로 자기 집을 무너뜨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기를 희생하고 가정을 세워 나가야 합니다.

반대로 지혜로 말미암아 집이 세워집니다. 잠언 9:1에 보면 지혜가 그 집을 짓고잠언 24:3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어떤 사람이 지혜로운 여인입니까? 잠언 31:10이하에 보면 하나님을 잘 경외하며, 남편을 공경하고, 자식들을 잘 보살피는 아내입니다. 부지런하고 근면하며 규모 있게 일처리를 잘하는 아내입니다. 이런 지혜로운 여인은 진주보다 귀하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순종하면 반석위에 지은 집같이 견고하게 되고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