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626 , 818 , 488,603
 
작성일 : 18-06-30 08:06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6월 24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255  

성경: 사무엘상 17:42-47 

제목: 골리앗을 이긴 다윗

 

이스라엘이 블레셋 군대 앞에서 두려워 떨고 있습니다. 골리앗 때문입니다. 그의 엄청난 키와 무장 앞에 누구도 싸울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런 골리앗에게 도전하는 자가 있습니다. 바로 소년 다윗입니다. 다윗은 골리앗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골리앗을 자기가 죽이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승리합니다.

 

1. 다윗의 승리 확신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은 기적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려고 한 것입니다. 다윗이 골리앗에게 도전한 것입니다. 이 일은 아무도 하지 못하는 일입니다. 두렵고 무서워서 못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다윗은 골리앗과 싸우려고 합니다. 사울이 다윗을 불렀습니다. 다윗은 자기가 가서 이 블레셋 사람과 싸우겠다고 말합니다. 사울 왕은 다윗을 만류했습니다. “네가 가서 이 블레셋 사람과 싸울 수 있겠느냐? 너는 어리지만 그는 어려서부터 싸움에 익숙한 사람이다." 다윗이 이스라엘을 위하는 마음은 고맙지만 골리앗과 싸우기에는 다윗이 너무나 어리고 경험도 없으므로 만류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골리앗을 물리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34).

중요한 것은 다윗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은 것입니다. 36절에 살아계시는 하나님“ 26절에 살아계신 하나님을 언급합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입니까? 보고 듣고 일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다윗은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자기를 도와주고 구원하는 것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37절에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으로부터 다윗을 건져내신 분도 여호와이시고 그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골리앗의 손에서도 건져내실 것을 믿었습니다. 다윗은 그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예레미야 10:10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살아계신 하나님은 보고, 듣고, 알고, 찾아오시고, 도우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3:7-8)

 

2. 다윗에게 익숙한 것

소년 다윗이 믿음으로 나아가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간청하자 사울은 그런 다윗을 귀히 여겨 친히 자기의 군복을 입히고 놋 투구를 머리에 씌우고 갑옷을 입혔습니다. 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찼는데 군복은 커서 맞지 않고 칼은 땅에 끌리었습니다. 다윗이 시험적으로 걸어보고 사울 왕에게 익숙하지 못하므로 입고 가지 못하겠다고 말하고 벗었습니다. 39절에 보면 익숙지 못하다는 말이 나옵니다. 다윗은 군인이 아닙니다. 창이나 칼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다윗은 익숙하지 않은 것을 벗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자기의 익숙한 것을 준비합니다. 40절에 다윗은 자기가 늘 사용하던 물매와 돌 다섯 개 그리고 손에 막대기를 들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갔습니다.

다윗은 양을 칠 때 양 한 마리 한 마리를 사랑했습니다. 그래서 사나운 짐승들로부터 자신의 생명과 자신이 아끼는 양들을 지키려고 돌을 주워서 물매 던지는 연습을 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제대로 맞추지 못했을 것이지만 연습을 많이 하자 실력이 늘었고 많은 연습과 훈련 과정을 거쳐 다윗의 물매 돌리는 실력은 아주 좋아져서 나중에는 백발백중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 말씀을 영적으로 적용해보겠습니다. 우리의 대적은 마귀입니다. 우리가 마귀와 싸울 때 무엇으로 싸워야 합니까? 우리의 익숙한 무기는 무엇입니까? 기도입니다. 그리고 말씀입니다.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고 공중의 권세 잡은 마귀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성도가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믿음뿐입니다.

 

3. 다윗이 골리앗을 이김

골리앗은 다윗을 가까이서 보고 업신여겼습니다. 다윗이 혈색이 좋고 아름다운 용모를 가진 소년이었기 때문입니다. 골리앗은 다윗의 외모만 보았습니다. 어리다고 힘이 없어 보인다고 무시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갑니다. 45절에 너는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지만, “나는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간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가서 싸웠습니다. 골리앗은 자기의 칼과 창을 의지하였지만 다윗은 전적으로 하나님을 믿고 의지했습니다. 다윗이 물매와 돌 다섯 개 그리고 손에 막대기를 들고 싸우러 갔습니다. 그러나 다윗이 진짜 믿고 의지한 것은 하나님이었습니다.

46절에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겨주실 것이니하나님이 넘겨주시면 됩니다. 골리앗이 아무리 강하고 힘이 있어도 하나님이 다윗의 손에 넘겨주시면 이긴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47절에 다윗은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전쟁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뜻대로 승패가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골리앗을 향해 달리면서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집어 물매에 장전한 후 물매를 돌려 돌을 날렸습니다. 물매돌이 정확하게 골리앗의 이마에 박히고 골리앗은 땅에 거꾸러지고 말았습니다. 그 돌에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 하시니 골리앗은 땅에 거꾸러져 죽고 말았습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죽였는데, 다윗의 손에는 칼이 없었습니다. 다윗이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했습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