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630 , 818 , 488,607
 
작성일 : 18-07-21 07:24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7월 15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220  

성경: 로마서 5:12-19 

제목: 죄보다 강한 은혜

 

본문은 한 사람 아담이 인류에게 끼친 죄의 영향과,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에게 끼친 구원의 영향을 대조시키고 있습니다. 12절에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그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으며, 그리하여 사망이 모든 사람들에게 이르렀으니, 이는 모든 이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왔습니다. 인류의 조상 아담이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죄가 들어왔고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류가 죄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습니다. 이것을 신학적인 용어로는 원죄라고 합니다.

 

1. 아담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됨

아담 한 사람이 범죄 했는데 왜 모든 인류가 다 죄인이 되었습니까?

첫째, 대표성의 원리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행위 언약을 맺을 때 아담을 인류의 대표자로 삼아 언약을 맺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살고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따 먹으면 죽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이 말씀을 하신 것은 인류의 대표자인 아담에게 한 것입니다. 그런데 아담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리고 범죄 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은 죄인이 된 것입니다. 한국 국가대표 축구선수들이 2018 러시아 월드컵에 나가서 독일을 이겼습니다. 그때 우리는 우리가 독일을 이겼다. 한국이 세계 1위 독일을 꺾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는 11명의 선수들이 이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겼다고 합니다. 이게 바로 대표성의 원리입니다. 이렇게 볼 때 한 사람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그러므로 신앙생활 할 때 나 한 사람쯤이야라고 하지 마십시오. ‘나 한사람 교회 안 나간다고, 나 한사람 예배 빠진다고, 나 한 사람 일 안한다고, 나 한사람 죄짓는다고 어떻겠느냐이런 생각은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죄의 전가 때문입니다. 죄의 전가라는 말은 쉽게 말하면 죄의 부패성이 유전되었다는 뜻입니다. 아담이 범죄하여 죄인이 되었음으로 아담의 후손은 다 죄인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죄인은 죄인을 낳습니다. 창세기 5:3에 보면 아담이 일백삼십 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았다고 했습니다. 아담의 후손들은 아담으로부터 죄를 전가 받았습니다. 그래서 아담의 후손들은 모두 태어날 때부터 죄인으로 태어납니다. 시편 51:5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시편 58:3악인은 모태에서부터 멀어졌음이여 나면서부터 곁길로 나아가 거짓을 말하는도다이 원죄가 있기 때문에 사람은 평생 죄를 지으면 살아갑니다.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스스로 죄를 짓습니다. 자기 안에 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죄 사람을 받고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


2.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구원 받음

첫째,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19절에 보면 아담의 한 일은 불순종입니다. 인류는 대표자인 아담이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여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모든 인간이 타락했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일이 무엇입니까? 순종한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하나님 말씀을 순종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순종이 하나님 앞에 의가 되고, 그 의로 인하여 우리를 의롭게 만들고 구원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순종의 결과가 무엇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을 구원하고 살리게 되었습니다. 히브리서 5:8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웠다고 했습니다. 순종은 예수님도 배운 것이며 그것을 배울 때 힘들여 배우셨으니 곧 고난으로 순종을 배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과 동등하신 예수님께서도 배우셨다면 피조물인 인생들은 얼마나 더 배워야 할 일입니까? 하나님께서 성도를 구원한 궁극적인 목적은 순종케 하려는 것입니다(1:5)

둘째. 은혜는 많은 사람에게 넘쳤습니다. 15절에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예수님은 아담보다 탁월한 분입니다. 아담은 흙으로 만든 사람이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아담은 죄인이고 예수님은 의인입니다. 아담은 시험에 져서 죄를 지었으나 예수님은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셨습니다. 아담은 우리를 죄인 되게 만들었으나 예수님을 우리를 의롭게 만들었습니다. 16절에 은혜의 기원과 그 위력을 설명합니다. “또 이 선물은 죄를 범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생긴 결과와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들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르렀다.아담으로 말미암은 심판은 아담의 범죄 하나를 상대한 것이지만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은사는 많은 사람들의 많은 범죄를 상대하여 의롭다고 인정하여 주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는 죄보다 강합니다. 많은 죄를 다 사하고 의롭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셋째,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은혜와 생명이 왕 노릇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우리의 죄를 완전히 제거하시고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켜주셨습니다. 우리를 영원한 생명의 세계로 옮겨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사망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은혜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키고 생명과 은혜의 세계에 살아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은혜와 생명이 왕노릇하고 그 세력이 죄의 세력보다 몇 억만 배 더 강하기 때문에 죄의 굴레와 사망의 세력을 다 물리치고 의를 이루어 나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