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410 , 443 , 534,687
 
작성일 : 18-09-08 07:30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9월 2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235  

성경: 하박국 3:1-4                       

제목: 부흥케 하옵소서

 


본문은 하박국 선지자의 기도입니다. 뭐라고 기도했습니까? 2절에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한마디로 부흥케 해달라는 기도입니다.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고 살려달라는 것입니다. 부흥은 죽은 영혼을 살리고, 약한 것을 강하게 하고, 병든 심령을 고치는 것입니다.

 


1. 진정한 부흥이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하박국에게 계시를 주셨는데 그 내용은 장차 바벨론 나라를 보내 이스라엘을 징계한다는 것입니다. 강한 나라 바벨론이 침략해 와서 이스라엘을 치면 나라가 황폐해지고 성읍은 불타고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가서 고초를 겪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일을 내다보며 하박국 선지자는 놀랐습니다. 그래서 기도합니다. ‘비록 우리가 범죄하여 고난을 당하고 고초를 겪을지라도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베풀어 주십시오. 징벌을 받아 죽게 된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살려주십시오. 다시 회복시켜주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베푸시고 주의 일을 부흥케 하옵소서.’ 하바국 선지자가 생각하는 부흥은 주의 일이 잘되는 것입니다. 주의 일이 무엇입니까? 택한 백성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혼을 구원하고, 죄인을 살리는 일입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교회가 잘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시대를 다윗과 솔로몬의 시대라 말합니다. 신앙은 물론이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가장 번영을 누렸던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이 환난의 때가 빨리 지나가고 저 옛날 다윗과 솔로몬 시대처럼 다시 회복되는 은총을 달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그리스도의 모형이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리려고 노력한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었습니다. 솔로몬 역시 이 지상에 최초로 성전을 건축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룬 왕이었습니다. 이러한 시대를 부흥된 때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3-4절에 보면 하박국 선지자는 다시 한 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임재하셔서 전과 같은 임마누엘의 영광을 나타내 달라고 부르짖고 있습니다.


“주의 일을 부흥케 하옵소서.”라는 말은 ‘하나님의 교회가 잘 되게 해 주소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잘 되게 해 주소서.’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소원이 되어야 합니다. 참된 부흥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적인 것이며,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하늘에 속한 것이며, 땅에서 시작되는 운동이 아니라 하늘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부흥은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일입니다. 그로 인하여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고 약해진 심령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말씀과 성령의 인도와 감동을 받아 충만케 되는 것이 부흥입니다.

 


2. 부흥의 주체는 누구인가?

부흥의 주체는 하나님이십니다. 성령님이십니다. 모든 부흥은 성령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부흥은 인간의 노력이나 힘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환경이나 분위기를 조장해서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부흥은 인간의 감정을 고조시키고 흥분시켜서 억지로 기쁘게 만드는 운동이 아닙니다.


부흥은 철저히 성령 하나님의 역사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죽은 영혼을 살리는 일을 사람이 할 수 있습니까? 병들고 시들어버린 영혼을 사람이 고칠 수 있습니까? 창조적이고 생명을 살리는 그런 일은 땅에서 시작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일은 하늘에서 주시는 것이고 성령 하나님이 역사하셔야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에스겔 37장에 보면 에스겔 선지자가 골짜기의 마른 뼈에게 말씀이 들어가고 생기가 들어갈 때 죽은 뼈들이 살아났습니다. 이처럼 죽은 영혼을 살리고 병든 심령을 고치는 것이 부흥입니다.

 


3. 부흥을 위해서 할 일은 무엇인가?


첫째, 기도해야 합니다. LA에 있는 탈봇신학교 정문에는 ‘부흥을 위하여 기도하라! (Pray for revival)는 문구가 있습니다. 기도는 부흥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기도 없이 부흥은 없습니다. 여러분, 정말 부흥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초대교회의 부흥은 기도로 되었습니다. 성령 충만은 기도의 결과입니다. ‘노 젓기를 중단하면 그 순간부터 배는 떠내려갑니다.’ 기도를 중단하면 그 순간부터 믿음이 식어집니다.


둘째,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 없이는 부흥은 불가능합니다. 사도행전 2장에 보면 베드로의 말씀을 들은 사람들이 물었습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그때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것으로 초대교회에 부흥의 불길이 일어났습니다. 초대교회의 부흥의 핵심은 회개였습니다. 회개없는 부흥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말씀을 통해 찔림을 받을 때가 하나님께서 은혜주시는 시간입니다. 그때 회개하면 은혜를 받고 삶이 변합니다. 우리도 하박국 선지자처럼 기도합시다. “주여 부흥케 하옵소서!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