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631 , 818 , 488,608
 
작성일 : 18-09-22 08:05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9월 16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42  

성경: 에스더 4:13-17

제목: 누가 알겠느냐

 

파사제국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을 다 죽이려고 하만이라는 악한 총리가 음모를 꾸몄습니다. 하만은 왕의 이름으로 조서를 쓰고, 왕의 반지로 도장을 찍고, 그것을 각도에 전달했습니다. 그 내용은 1213일에 모든 유대인을 죽이고 그들의 재산을 탈취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마귀가 하만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을 죽이려고 한 것입니다. 하만은 다른 민족은 죽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유대인만 죽이려고 했습니다. 오늘날도 마귀는 하나님의 백성을 죽이려고 합니다. 본문은 이러한 일이 벌어진 것을 알고 모르드개와 왕비 에스더가 주고받은 대화입니다.

 

1. 모르드개의 권면

첫째. 너는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다인 중에 홀로 목숨을 건지리라 생각하지 말라(13)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하만이 모든 유대인을 죽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더가 생각하기를 나는 유대인이지만 왕비니까 괜찮을 것이다. 하만이 왕비인 나까지 죽일 수 있겠는가?’ 이렇게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맞추어 영적으로 해석하면 마귀가 나는 시험하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마귀는 교회 밖에서만 시험하고 교회 안에서는 시험하지 못할까요? 아닙니다. 마귀는 예수님도 시험했습니다. 그러므로 방심하면 안 됩니다. 더 나아가 이 말은 모든 유대인이 죽음의 위기에 처해 있는데 자기 혼자 좋은 형편에 있다고 남에게 무관심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이야 죽든지 살든지 나와 무슨 상관이냐? 나만 안전하고, 나만 구원받으면 되는 것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당하는 어려움을 나의 어려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내 일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둘째,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집은 멸망하리라(14). 하만의 궤계로 모든 유대인이 죽게 된 상황이므로 같은 유대인이면서 왕비인 에스더가 왕에게 찾아가서 유대인의 살길을 구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에스더가 잠잠하고 있으면 유대인은 망하고 말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에스더가 왕에게 찾아가서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고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을 다 죽도록 내버려 두시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다른 사람을 통해서 유대인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에 힘쓰지 않으면 하나님은 다른 사람을 통해서 그 일을 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인을 구하기 위해서 나서야할 에스더가 잠잠히 있으면 에스더는 망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만의 손에 죽을 수도 있고, 모르드개의 요청을 거절한 것을 알면 유대인들이 에스더를 죽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하나님을 위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일해야 합니다.

 

셋째,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14). 에스더는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더가 왕비가 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도우심과 은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모르드개는 하나님께서 에스더를 왕비 되게 한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고 묻습니다. 하나님께서 앞날을 내다보시고 준비하는 차원에서 에스더를 미리 왕궁으로 보낸 것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서 일하게 하려고 왕궁으로 보낸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렇지 않다고 누가 말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재능을 주시고 은사를 주시고 능력을 주시고 힘을 주시고 물질을 주신 것은 다 우리를 통해서 하실 일이 있어서 주셨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쓰시고자 하실 때 망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에스더의 대답

모르드개의 충고를 에스더는 믿음으로 잘 받았습니다. 반발하거나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또 인간적인 꾀를 쓰지 않았습니다. 에스더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나갔습니다.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될 줄 믿고 하나님을 기도한 것입니다. 에스더는 밤낮 3일을 금식하기로 작정했습니다. 그리고 모르드개에게도 기도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16절에 죽으면 죽으리이다말했습니다. 규례를 어기고 왕 앞에 나가겠다는 뜻입니다. 그 당시 파사 나라의 법은 누구든지 허락이 없이 왕 앞에 나타나면 왕을 암살할 의도가 있다고 보고 무조건 죽였습니다. 에스더는 왕이 부르지 않았는데 왕 앞에 나가야 합니다. 잘못하면 죽을 수 있는 위험한 일입니다. 그러나 에스더는 죽기를 각오했습니다. 유대인 구원하는 이 문제를 왕에게 말하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왕 앞에 나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왕은 홀을 내밀어 에스더를 만나주었습니다. 에스더는 총리 하만의 음모와 유대인을 죽이려고 세운 악한 계획을 다 말했습니다. 그 말은 들은 왕은 크게 분노하여 하만을 장대에 매달아 죽였습니다. 유대인을 죽이려고 하는 자는 다 잡아 죽이라는 새로운 법을 공포했습니다. 1213일은 유대인들에게는 큰 구원의 날이 되고 오히려 유대인을 대적하는 원수들을 다 멸할 수 있는 날이 되었습니다. 에스더의 기도와 결단으로 유대 민족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에스더는 역사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유명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에스더처럼 살아봅시다. 믿음으로 시대를 분별하고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서,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와 결심을 가지고 오늘의 에스더로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