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631 , 818 , 488,608
 
작성일 : 18-09-29 07:29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9월 23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19  

성경: 요엘 2:28-32 

제목: 내 영을 부어주리라

 

28절에 그 후에라는 말씀이 나오는데 말세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이 말세는 신약시대를 의미합니다. 베드로가 오순절에 이미 그 요엘서의 예언이 이루어졌다고 증거 하였기 때문입니다(2:17). ‘내 영은 성령을 가리키며 만민에게 부어준다는 표현은 물을 부어주듯이 성령을 모든 사람에게 충만하게 부어주시겠다는 뜻입니다. 구약시대에도 성령의 역사가 있기는 했으나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리는 것같이 특정한 사건에, 특별한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성령을 소낙비처럼 쏟아 부어주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28절에는 자녀들, 늙은이, 젊은이라 했고, 29절에는 남종, 여종에게까지 부어주겠다고 했습니다. 요엘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시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셨습니까? 28절에 장래 일을 말하고, 꿈을 꾸고, 이상을 보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1. 성령을 받으면 꿈이 생깁니다.

여기서 성령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이 3가지 있습니다. 장래 일을 말하는 것, 꿈을 꾸는 것, 이상을 보는 것입니다. 첫째.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장래 일을 말한다는 것은 예언한다는 의미인데 개인의 운세를 점친다는 말이 아니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앞으로 자기를 어떻게 쓰시기 원하는지 깨닫고, 사명을 가지게 될 것이며, 자녀들이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는 일을 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둘째, 노인들이 꿈을 꾸며- 이것은 큰 비전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즉 성령을 받은 사람에게는 큰 이상, 목표, 비전이 주어진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을 꾸며, 영혼 구원을 갈망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셋째,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이것은 복음에 대한 꿈, 영혼 구원에 대한 꿈을 꿀 것이라는 것입니다. 성령의 충만으로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영적인 눈을 뜨고, 마음에 변화를 받아 하나님을 알게 되고 복음전파의 열정을 가지고 살아갈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든, 노인이든, 젊은이든 성령을 받은 사람에게는 꿈이 생깁니다.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되고, 장래 일을 말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자녀들이 이런 꿈을 꾸기를 바랍니다. 장래 일을 말하며, 환상을 보고, 비전을 가지고, 살게 되기를 바랍니다.

 

2. 꿈이 생기면 전도하게 됩니다.

성령 받은 사람들에게는 나타나는 또 한 가지 특징은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28절에 장래 일을 말한다.’는 것은 예언한다는 의미인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말입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들은 뛰쳐나갔습니다. 나가서 자기도 모르게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했습니다. 사도행전 2:4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면 내가 생각하는 대로 말하지 않고 성령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말합니다. 성령 받은 사람들의 삶의 특징이 한결같이 열심히 있었고, 그 열심은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울도 성령 받은 다음에 전도했습니다. 스데반도 성령 받은 다음에 전도했습니다. 빌립도 성령 받은 다음에 전도했습니다. 성령의 사람은 영혼구원에 열정이 있습니다. 전도하는 일에 마음도, 시간도, 물질도, 힘도, 재능도, 생명도 다 바칩니다. 그들은 전도하다가 고난과 핍박을 받을 때 그것을 특권처럼 여기며 즐거워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사도행전 1:8에서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하셨습니다.

 

3. 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습니다.

31-32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른다고 했는데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는 날입니다. 즉 구원과 심판의 날입니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는 날에는 믿는 자들은 구원하시고, 끝까지 믿지 않는 자들은 심판하십니다. 그날이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입니다. 복음을 전하면 구원받을 사람과 멸망할 사람이 드러납니다.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고, 복음을 거절하고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그 사람은 멸망합니다. 예수님 재림 직전에 이 세상에는 큰 재난이 임할 것입니다. 자연의 질서가 파괴되고 해와 달이 기능을 잃어버릴 것이며 온 세상에 재난이 있을 것입니다. 영적으로는 해와 같이 빛을 발해야 하는 진리가 빛을 잃어버릴 것과 그 빛을 받아서 반사하는 교회도 기능을 상실할 것을 예고한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은 구원을 얻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망시키지 않고 악인을 의인과 함께 구원하지도 않습니다. 여러분의 꿈은 무엇입니까? 날마다 무슨 꿈을 꾸면서 살아가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무엇을 위해서 살고 계십니까? 여러분은 성령의 사람들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을 꾸며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