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754 , 819 , 513,611
 
작성일 : 18-10-20 07:41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10월 14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28  

성경: 히브리서 13:15

제목: 찬송의 제사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예배드리는 일이고, 예배의 3요소는 말씀, 기도, 찬송입니다. 따라서 찬송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사님들이 말씀이나 기도에 대해서는 설교를 많이 하는데 찬송에 대해서는 설교를 많이 안합니다. 오늘은 찬송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찬송의 정의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함을 받은 성도들이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신앙고백이다. 찬송은 곡조가 있는 기도이다. 본몬 15절에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찬송은 하나님의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라고 하면서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드리자고 권면합니다. 하나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제사는 하나님의 이름을 증거 하는 입술의 열매 즉 찬송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찬송을 제사라고 한 것은 우리가 예배드릴 때 자신이 영적 제사장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자기 몸과 마음을 하나님께 제물로 바치면서 찬송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배는 내가 나 자신을 바쳐드리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찬송은 입술의 열매로 내 마음과 몸을 하나님께 바치는 것입니다. 찬송에서 노래는 수단 즉 포장지에 해당이 되고 가사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알맹이입니다.

 

2. 찬송의 대상

시편에 여호와를 찬양하라” “하나님께 찬송하라는 표현들이 많이 나옵니다(시편 21:13, 시편 22:3). 하나님은 찬송을 기뻐하십니다. 찬송 중에 거하십니다. 찬송할 때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 밖에 참 신이 없고 하나님 밖에는 구원자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예배의 대상이며 찬송의 대상입니다. 찬송은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상에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사야 42:8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찬송은 구원 받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영혼이 죽은 자는 찬양할 수 없습니다. 시편 115:17죽은 자가 여호와를 찬양하지 못하나니 적막한 데 내려가는 아무도 못하리로다계시록 14:3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여기 144000은 구원받은 성도 전체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숫자입입니다. 구원받은 성도 외에는 새 노래를 배울 자가 없다고 했습니다. 찬양은 성도가 부르는 것입니다. 구속의 은혜에 감사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성도에게는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감격이 찬송을 통해서 넘쳐나야 합니다.


3. 찬송의 이유

찬송을 부르는 이유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입니다. a) 우리를 지으신 목적이 찬송에 있기 때문입니다(이사야 43:21). b)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도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입니다(고린도전서 6:19-20). c) 찬송은 정직한 자의 마땅히 할 바입니다(시편 33:1).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찬양은 출애굽기 15:1입니다. 이때가 언제입니까? 애굽에서 430년 동안 종살이 하다가 해방된 때입니다.

홍해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을 기적적으로 건너게 하시고 추격해오는 애굽의 군대를 다 몰살시킨 후입니다. 그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입에서 찬송이 터져 나왔습니다. 놀라운 구원에 대하여 감사와 감격이 터져 나왔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직접 체험하고 찬송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마지막 찬송은 어디에 나옵니까? 계시록 15:2-3에 보면 구원 받은 성도들이 천국에 올라가서 가문고를 가지고 유리 바닷가에 서서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부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 바닷가에 서서 찬송을 부른 것처럼 구원 받은 성도들은 천국에 올라가 유리 바닷가에 서서 어린양의 구원의 노래를 부릅니다.

 

4. 찬송의 은혜

a) 악신이 물러감. 사무엘상 16:23에 보면 사울 왕에게 악신이 들어가 번뇌하게 크게 소리를 지르며 고함치게 하였습니다. 그때 다윗이 수금을 타며 찬송할 때 악신이 떠나고 사울이 상쾌해졌다고 했습니다. b) 성령이 감동하심. 열왕기하 3:15에 엘리사가 거문과 타는 사람을 불러다가 거문고를 탈 때 여호와께서 감동하셨습니다. 엘리사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순종해서 원수 모압을 물리치고 전쟁에 승리했습니다. c) 여호와께서 임재하심. 역대하 5:13-14에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 봉헌식을 할 때 하나님께 찬송하고 악기를 연주할 때 여호와의 구름에 성전이 가득하였습니다.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충만하여 제사장들이 서서 섬기지를 못했다고 했습니다. d) 기적을 베풀어 원수를 물리치심. 역대하 20:21-22에 보면 여호사밧 왕 때 암몬 모압 그리고 마온 족속이 연합하여 침략해왔을 때 여호사밧 왕은 찬양할 사람들을 선택하여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찬송하게 합니다. 그랬더니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 하나님께서 기적을 베풀어 원수들을 치게 하셨습니다. e) 바울과 실라도 감옥에서 찬송할 때 하나님께서 기적을 베풀어 풀려나게 하셨습니다(16). 항상 찬송하며 살아갑시다. 찬송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