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말씀 교육부 선교부 청년부 목장 소리모아찬양대 친교/나눔 동부사진첩 가정예배


목장그룹
     가정 예배 
     목장소식 Cell 

예배안내 worship services
주일 예배 1부 주일 오전 11:00
주일 예배 2부 주일 오후 2:30
금요 가족예배 금요일 오후 7:30
새벽 기도회 화-토 오전 6:00
어린이 주일학교 주일 오전 11:00
금요 중고등부
및 청년부 모임
금요일 오후 7:30
영어 성경 공부 주일 오전 9:30
오시는 길  주보 
관련 링크  새가족 환영 
Today, Yesterday, Total
280 , 477 , 544,718
 
작성일 : 18-12-08 07:27
가정예배를 위한 주일설교 요약 (2018년 12월 2일)
 글쓴이 : 박석중목사
조회 : 138  

성경: 디모데후서 2:1-4 

제목: 예수의 좋은 병사

 

성경에 보면 우리 믿는 사람에 대한 호칭이 여러 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제자, 예수님의 친구, 나그네와 행인, 하나님의 종, 신자, 하나님의 일군, 천국 시민 등 참 다양합니다. 그 중의 하나가 그리스도의 병사입니다. 이렇게 호칭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은 그 명칭에 내포되어 있는 성도의 신분과 사명과 목적과 특징이 다양함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1. 성도는 그리스도의 병사임

3절에 보면 바울은 디모데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디모데가 영적 병사로서의 자의식을 가지라는 뜻입니다. ‘병사라는 말은 군인이라는 뜻입니다. 군인은 전쟁을 위해서 특별하게 뽑힘을 받은 사람이며 특별한 훈련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것은 디모데에게만 해당되는 말씀이 아니고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씀입니다. 우리를 병사로 모집한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대장이고 우리의 지휘관이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가 되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좋은 군인입니까? 밥을 많이 먹는다고 좋은 군인입니까? 노래를 잘 부른다고 좋은 군인입니까? 옷을 잘 입는다고 좋은 군인입니까? 아닙니다. 싸움이 일어났을 때 적을 맞이해서 잘 싸워 이기는 병사가 좋은 군인입니다.

 

2. 예수의 좋은 병사가 되려면

첫째, 은혜 가운데서 강해야 합니다(1). 군인은 싸움을 위해서 뽑은 자들입니다. 적과 싸워서 이기려면 강해야 합니다. 육체적으로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강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로 싸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강해지려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은혜를 받으면 심령이 강해지고, 믿음도 강해집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깨닫고 그 은혜에 감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은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입니다. 죄로 인하여 영원히 멸망당해야 마땅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얼마나 큰 은혜입니까?

 

둘째. 충성된 자라야 합니다(2). 2절에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고 한 것처럼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가 되려면 충성스러워야 합니다. 충성이란 말은 변함이 없는 신실성, 혹은 신뢰한 만한, 믿을만한이런 뜻입니다. 충성된 자는 책임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충성된 자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충성된 자를 귀히 쓰십니다. 성도는 충성하되 예배생활부터 충성해야 합니다. 성도에게는 예배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교회에서 어떤 봉사도 예배보다 앞설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신실한 성도는 예배를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습니다.

 

셋째. 고난을 받아야 합니다(3). 병사가 강해지려면 많은 고난을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젊은이들이 군대에 입대하면 그날부터 엄청난 고난이 시작됩니다. 정해진 시간을 따라 규칙적으로 생활해야 되고,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엄격한 규율과 질서를 지켜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병사인 우리도 고난 받아야 합니다.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훈련, 기도하는 훈련, 낮아져서 섬기는 훈련, 죄를 이기는 훈련, 원수를 사랑하는 훈련, 참고 견디는 훈련, 멸시받는 훈련, 낮아지는 훈련, 고난을 견디는 훈련, 십자가를 지는 훈련 등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길에는 고난이 있습니다. 주를 위해서 일하다 보면 고난이 있습니다. 성도는 고난을 통해서 신앙의 연단을 받고 인격이 고상하게 만들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넷째,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않아야 합니다(4). 군사로 부름을 받은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합니다. 군사로 부름을 받으면 가정을 떠나 부대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무리 개인적인 볼일이 많아도 다 제쳐두고 군인으로써의 본분과 사명을 감당하는 일에 우선해야 합니다. 사생활에 얽매이면 군인으로서의 본분과 책임을 감당 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는 하나님께 다 맡기고 하나님의 일에 충성해야 합니다. 마태복음 6:33절에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우리는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자들이며 하나님 나라의 영적인 군인입니다. 세상일에 얽매이지 않아야 주님의 군사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주님을 기쁘시게 해야 합니다(4). 성도는 우리의 모병관이며 지휘관이며 통수권자인 주님을 기쁘시게 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성도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 합니다. 믿음으로 살아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말씀을 지키면서 살아가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또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죄의 종살이 하는 사람들, 원수 마귀에게 포로 잡혀있는 사람들을 구원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지상 명령은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좋은 군사로 충성하면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좋은 병사가 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달라스동부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